교재질문방
- 교재질문방
- 다산에듀 교재 내용 질의교재 구매 회원
- 자유게시판
- 학습자들의 소통방교재 구매 회원
- 자료실
- 각 과목의 자료 모음
- 정오표
- 교재 내용의 오타 또는 수정사항 알림
전기공무원
2018년 국가직 전기기기 18번
- 작성자
- MPMS
- 작성일
- 2025-08-02 17:03:20
- No.
- 181696
- 교재명
- 2025 9급 전기직 공무원 기출문제집_전기기기
- 페이지
- 138
- 번호/내용
- 18
- 강사명
- 이재현
안녕하세요.
2018년 국가직 전기기기 18번 문제에 대해 이재현 원장님께서 풀이를 하실 때,
우선 비자성체 플라스틱의 경우 철심보다 비투자율이 작으므로 '플라스틱의 자기저항이 철심의 자기저항보다 크다'고 하셨고,
1번 선지에 대해
: 기자력 F가 일정할 때 F=NI= Φ x Rm 공식에 의해
변압기의 철심을 플라스틱으로 교체한 경우 Rm이 커지므로 'Φ는 작아지고',
유기기전력 E=4.44fNΦm의 공식에서 자속이 작아지므로 유기기전력이 감소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3번 선지에 대해서는
: '자속 Φ가 일정할 때', F=NI= Φ x Rm 공식에 의해
변압기의 철심을 플라스틱으로 교체한 경우 Rm이 커지므로 (Φ, N 일정) 전류 I 또한 커져야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1번 선지에 대해 해설하실 땐 '기자력이 일정할 때 자속이 작아진다'고 말씀하셨으나, 3번 선지에 대해 해설하실 땐 '자속이 일정할 때'라는 전제를 제시하셨습니다.
1번 선지를 풀이하실 땐 '기자력이 일정'하다는 전제를 기준으로, 3번 선지를 풀이하실 땐 '자속이 일정'하다는 전제를 기준으로 잡으셨습니다.
두 선지를 풀이하실 때 '일정하다'고 잡은 기준이 서로 달라 의문입니다.
1번 선지에서 '자속이 작아진다'고 표현하셨으니, 3번 선지에서도 '자속이 작아진다'를 전제로 풀이해야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적으로 철심이 플라스틱에 비해 투자율(자속이 투과하는 정도)가 크고 인덕턴스(자속을 만드는 능력)이 큽니다. 따라서 자기저항(자속에 흐름을 방해)이 작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의 포인트는 "자기저항"이 작아지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제는 1차 공급 전압은 일정하다는 가정하에 선지를 해석해보겠습니다.
1번 선지) 자기저항이 커졌으므로 자속은 작아집니다. 따라서 유기기전력은 작아집니다.
3번 선지) 1차 공급전압에 의해 1차 유기기전력이 만들어 집니다. 1차 유기기전력은 L x di/dt가 되는데, 플라스틱은 L값이 작으므로 di/dt가 커져 입력전류가 증가하게 됩니다. 즉, 자속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작기 때문에 입력전류라도 커야된다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